[아이폰 사용방법 #3] 아이폰 구매 후 해야 할 7가지 필수 설정



아이폰(iPhone) 구매 후 해야 할 7가지 필수 설정


"안드로이드폰에서 넘어 온 아이폰 처음 사용자들을 위한

아이폰 구매 후 해야 할 7가지 필수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글, 사진 _ 커피맨 ( www.ico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아이폰 왕초보를 위한 커피맨의 아이폰 사용방법 세 번째 시간, 오늘은 '아이폰 구매 후 해야 할 7가지 필수 설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iPhone)을 오랫동안 사용해 오신 분들은 기본으로 알고 계실 내용이겠지만 안드로이드폰을 쓰다가 아이폰으로 넘어온 분들은 안드로이드폰과 전혀 다른 아이폰만의 독특한 인터페이스에 당황하게 되고 가장 기본이 되는 아이폰 설정법도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간단한 내용들이니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 아이폰(iPhone) 구매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7가지 필수 설정 >

  1. 와이파이(Wi-Fi) 설정하기

  2. 아이폰 기기 이름 바꾸기

  3. 배터리 잔량 표시하는 법

  4. 천지인 키보드 설정하기

  5. 암호 설정 및 지문 등록하기

  6. 메일 설정하기 (지메일)

  7. 셀룰러 데이터 끄기

 


1. 아이폰(iPhone)에서 와이파이(Wi-Fi) 설정하기



아이폰 홈화면의 '설정' 아이콘(①)을 터치하여 설정 화면이 뜨면 'Wi-Fi'(②) 메뉴를 선택한다.




Wi-Fi 화면이 뜨면 Wi-Fi 메뉴를 켠다.(③) 그러면 아래의 네트워크 선택란에 접속 가능한 Wi-Fi 목록이 나타난다. 'U+NetC593'(④)을 선택하면 ⑤번과 같이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한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연결'(⑥)을 누르면 와이파이 접속이 완료된다. 

혹시 '연결'이란 글씨가 연하게 보이면 비밀번호 자리수가 맞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로 알아두자. 




정상적으로 와이파이망에 접속이 완료되면 ⑦번과 같이 접속한 와이파이망 이름 앞에 '체크'표시가 뜬다.



2. 아이폰(iPhone) 기기 이름 바꾸기



홈화면의 '설정' 아이콘(①)을 누르고 설정 화면이 뜨면 '일반' 메뉴(②)를 선택한다.




'일반' 화면에서 '정보' 메뉴(③)를 터치하면 정보 화면이 뜨면서 아이폰의 '현재 이름'(④, iPhone)이 나타난다. 




기존 이름인 'iPhone'을 지우고 새 이름인 'icoffeeman'을 입력한다.(⑤) 이름을 변경 후 아이폰 홈화면에서 '설정 > 일반 > 정보'를 확인하면 아이폰 이름이 'icoffeeman'으로 바뀐 걸 확인(⑥)할 수 있다.



3. 아이폰 배터리 잔량 표시하는 법



'설정' 아이콘(①)을 터치하여 '설정' 화면이 뜨면 '배터리' 메뉴(②)를 선택한다.




'배터리' 화면이 뜨면 차분하게 한번 살펴보자. 아이폰은 배터리 일체형이라 사용자들이 항상 배터리 부족을 느끼고 있는데 이 화면의 '배터리 사용량'이란 메뉴 아래엔 '지난 24시간'과 '지난 4일' 동안 자신의 아이폰에서 가장 많이 배터리를 소모한 어플이 표시되어 있다. 아주 유용한 정보니 참고하자.

'배터리 잔량 표시(%)'(③) 메뉴가 꺼져 있는데 ④번과 같이 켜면 아이폰 배터리 상태 막대 옆에 배터리 잔량 숫자가 비율로 표시된다.(⑤)



4. 아이폰(iPhone)에서 천지인 키보드 설정하기



'설정' 아이콘(①)을 터치하여 '설정' 화면이 뜨면 '일반' 메뉴(②)를 선택한다.




'일반' 화면에서 '키보드' 메뉴(③)를 선택하면 위 오른쪽 화면과 같이 '키보드' 화면이 뜬다.




'키보드' 화면에서 '자동 수정'(④), '자동 완성'(⑤), '자동 대문자'(⑥)를 끈다.(OFF)

'자동 수정' 기능과 '자동 완성' 기능은 아이폰에서 문자를 편하고 빠르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그런데 실제 사용해 보면 깨닫겠지만 이 기능들은 내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은 단어로 자동으로 수정하거나 완성시켜버린다. 이로 인해 상대에게 잘못된 내용의 문자가 전달되어 가끔 곤란했던 기억이 있다. 그러니 이 기능들은 되도록이면 꺼두도록 하자.

'자동 대문자' 기능은 아이폰에서 영어를 입력할 때 첫 알파벳을 대문자로 자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인데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이므로 각자 알아서 판단하도록 하자.

다시 아이폰 홈화면 '설정 > 일반 > 키보드 > 키보드' 화면으로 들어가 '한국어' 메뉴(⑦)를 누른다.

 



'한국어' 화면이 뜨면 왼쪽 화면과 같이 '표준' 키보드(⑧, 한글 쿼티 자판)가 기본 자판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천지인 키보드가 익숙하신 분들은 ⑨번과 같이 '10키'를 선택한다. 선택하면 '체크' 표시가 나타난다.




아이폰 한글 키보드가 '10키'(⑩)로 바뀐 걸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iPhone) 메시지앱(iMessage)을 열고 새로운 메시지 쓰기를 하면 위 왼쪽 화면이 뜬다. 영어 자판 왼쪽에 있는 지구모양의 아이콘(⑪)을 터치한다. 그러면 위 오른쪽 화면과 같이 한국어 천지인 키보드(⑫)가 나타난다.

(추후 '인지인'키보드가 아닌 'LG나랏글' 키보드나 '베가한글' 키보드 설정하는 법은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5. 아이폰 암호 설정 및 지문 등록하기



'설정' 아이콘(①)을 터치하여 '설정' 화면이 뜨면 'Touch ID 및 암호'(②)를 선택한다.




'Touch ID 및 암호' 화면이 뜨면 '암호 켜기'(③)를 선택한다. 그러면 6자리 암호 설정 화면이 뜨는데 아래의 '암호 옵션'(④)을 터치한다.




'암호 옵션' 창이 뜨면 3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 중 '4자리 숫자 코드'(⑤)를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암호 입력창이 4자리(⑥)로 바뀐다. 평소 6자리 암호에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은 이제부터 4자리 암호로 변경하여 아이폰을 사용하도록 하자.

다시 '암호 옵션'을 터치한다. 




'암호 옵션' 창이 뜨면 이번엔 '사용자 지정 알파벳 숫자 코드'(⑦)를 선택한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암호 입력'창(⑧)이 뜬다. 이 창엔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 암호도 가능하다. 




'암호 입력'창에 새로운 암호를 입력(⑨)하고 완료를 터치하면 암호 설정이 마무리된다.




아이폰(iPhone)을 밀어서 '잠금해제'를 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문자암호'창(⑩)이 뜬다.



아이폰에 지문 등록하는 법



아이폰 홈화면에서 '설정' 화면으로 들어와 'Touch 및 암호'(①)를 선택하여 암호입력(②)을 한다.




'Touch 및 암호' 화면이 뜨면 '지문 추가'(③)를 선택한다. "손가락 올라놓기"라는 메시지가 뜨면  아이폰이 지시하는대로 손가락을 몇 번을 반복해서 올려놓으면 위 화면과 같이 "Touch ID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지문 등록이 완료된다. 추가로 지문을 등록하고 싶으면 '계속'(④)을 터치한다.




지문이 아이폰에 등록되면 'TOUCH ID 사용' 메뉴의 'iPhone 잠금 해제', 'iTunes 및 App Store'를 'ON'으로 설정한다. 이는 아이폰 암호 요구시 등록된 지문으로 대신하겠다는 의미다.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지문을 등록해 놓으면 여러모로 무척 편리하다. 꼭 지문을 등록하길 추천한다.

'지문 추가' 메뉴(⑤)를 선택하여 오른쪽 화면과 같이 오른손 엄지, 검지, 왼손 엄지 정도는 등록하도록 하자. 지문등록은 5개까지 가능하다. 



6. 아이폰에서 메일 설정하기 (지메일 기준 - 핫메일(아웃룩), 야후 메일도 동일하다)



아이폰 홈화면에서 '설정'(①)을 터치하여 '설정' 화면이 뜨면 'Mail, 연락처, 캘린더' 메뉴(②)를 선택한다.




'Mail, 연락처, 캘린더' 화면이 뜨면 '계정 추가' 메뉴(③)를 터치한다. '계정 추가' 화면에서 Google(④)을 선택한다. 




위 화면이 뜨면 가지고 있는 지메일(Gmail) 주소(⑤)와 비밀번호(⑥)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⑦번과 같이 Mail, 연락처, 캘린더를 켜고(ON) 저장을 누른다. 이는 아이폰에 있는 Mail, 연락처, 캘린더를 지메일과 자동으로 연동한다는 의미다. 'Mail, 연락처, 캘린더' 화면을 보면 Gmail 계정이 추가(⑧)되어 있다.




이제 아이폰 홈화면에 있는 'Mail'앱을 실행시켜 '메일상자'로 들어가 보자. 메일상자엔 현재 아이클라우드(iCloud) 메일과 지메일(Gmail) 이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7.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끄기



아이폰 홈화면의 '설정'(①)을 터치하여 '설정' 화면이 뜨면 '셀룰러'(②)를 누른다. 




'셀룰러' 화면이 뜨면 맨아래의 'Wi-Fi 지원' 메뉴가 'ON'(③) 상태로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이 메뉴를 끈다.(OFF)

이는 와이파이 연결이 불안정하면 자동으로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이것으로 '아이폰 구매 후 해야 할 7가지 필수 설정'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간단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므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강의는 '아이폰에서 네이버, 다음, 네이트 메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3)

  • cw.
    2016.02.28 20:35 신고

    잘 보고 갑니다... ^^ 많은 도움 되었고 연재된 내용도 다 읽을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2016.02.28 23:31 신고

      댓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cw.님..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 새로움
    2016.03.07 04:32 신고

    저 2번 아이폰기기이름은 왜 바꿔야하는거에요?

    • 2016.03.07 13:09 신고

      안녕하세요? 새로움님,
      아이폰 기기 이름 변경은 고유의 이름을 부여하여 공공장소 같은 곳에서 블루투스 장비를 사용할 때 쉽게 내 아이폰을 찾기 위해섭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나 헤드폰, 키보드 등을 사용할 때 아이폰을 찾게 되는데 만약 공공장소 같은 곳에선 여러 대의 아이폰이 검색될 수 있거든요. 이 때 고유의 아이폰 이름이 있으면 찾기가 쉽겠지요 ^^

  • 아이폰초보
    2016.05.25 05:42 신고

    님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아이포니
    2016.06.18 21:56 신고

    정말 감사합니다 ㅠㅜㅜ 이렇게 친절하게 사용방법을 연재해주시다니..
    덕분에 아이폰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겠어요!!

  • 우리두리
    2016.11.18 17:52 신고

    좋은자료 잘보고 갑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자주 들어와 도움좀 받겠습니다.

  • 별마녀
    2017.01.26 09:05 신고

    아이폰4사용 6년만에 아이폰7로 바꾸었는데 새로운 세상이 있더군요! 아이커피맨님의 팁을 보고 배우고 있는중입니다~ 메일계정(Hotmail)을 추가 했더니 아이폰4에 있던 연락처, 메모가 아이폰7로 넘어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아이폰4의 클라우드는 Hotmail계정으로 아이폰7의 클라우드는 gmail계정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4의 와츠앱대화백업을 불러 올 수가 없다고 합니다.ㅠㅠ 클라우드의 2개의 계정을 합치거나 불러올수는 없는건지요? ㅜㅜ

    • 2017.01.26 11:41 신고

      안녕하세요? 별마녀님,

      아쉽게도 클라우드 계정 2개를 합치거나 불러올 방법은 제가 아는 바로는 없습니다.
      핫메일 계정을 그대로 아이폰7의 아이클라우드 접속 아이디로 사용하시면 안되는 건가요?
      제가 잘 모르지만 두 아이디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아이디를 아이폰7으로 연결하시는 게 어떨까요?
      어떤 선택을 하셔도 어쩔 수 없이 데이타 손실은 발생할 것 같습니다. ^^;;


      좋은 답변 해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곧 설날 연휴네요.
      별마녀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별마녀
    2017.01.29 01:21 신고

    답변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_^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