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방법 #11] 아이폰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사용방법



아이폰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iCloud Drive) 사용 방법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모든 종류의 문서를 저장하고 

필요 시에 PC나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이용해 보자!"


글, 사진 _ 커피맨 ( www.ico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지난 두 번의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용방법'(강의 보기1, 강의 보기2) 강의에 많은 분들의 호응이 있어 오늘은 지난 시간에 약속한 대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 사용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 하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iCloud Drive)는 애플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아이폰(iPhone)이나 아이패드(iPad) 사용자에겐 기본적으로 5GB의 무료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지난 강의 참고하세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는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원드라이브, 드롭박스 서비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위한 앱(App) 이름이며, 아이클라우드(iCloud)는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종류의 문서를 아이클라우드(iCloud)에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으며,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맥(Mac), PC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그리고 iOS9에 내장된 새로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앱 덕분에 iOS가 탑재된 기기에 문서를 쉽게 불러올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앱(iCloud Drive App)을 이용하면, 모든 파일을 한 곳에서 쉽게 검색하고, 정리하고,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한 기기에서 작업하거나 수정한 파일을 모든 기기에서 볼 수 있다.




실시간 동기화를 통해 아이폰에서 작업하던 파일을 아이패드나 PC, 맥에서 마무리할 수도 있다. 



< Wondows 용 iCloud Drive 다운 및 설치하기 >




애플 홈페이지 (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283 )에 접속하여 위 화면이 뜨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iCloud Drive)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 설치가 완료되면 위 화면이 뜬다.




'사진'(①)을 체크하고 '옵션'(②)을 클릭한다. 그러면 '사진옵션' 대화창이 뜨는데 'iCloud 사진 보관함'(③) 체크를 해제한다. 

기본적으로 아이폰 사용자에겐 아이클라우드 무료 저장용량을 5GB 제공하는데 사진을 보관하거나 자동으로 백업하면 5GB의 저장공간이 금방 차 다른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을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위 화면과 같이 사진과 관련한 메뉴들이 다 체크 해제된 걸 확인하고 '완료'를 클릭한다.




'책갈피'(①)를 체크하고 '옵션'을 클릭하면 '책갈피 옵션' 창이 뜬다.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3종이 뜨는데 자신이 애용하는 브라우저 앞에 체크(②)하고 '확인'(③)을 누른다. (자신의 '즐겨찾기'가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 선택한다.)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이 'iCLoud와 책갈피를 병합하겠습니까?'라는 메시지창이 뜨는데 '병합'을 누른다. (크롬의 '즐겨찾기'가 사파리에 병합된다.) 

'크롬용 아이클라우드 책갈피 확장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①번과 같이 '저장공간'을 클릭하면 'iCloud 저장 공간'이란 대화창이 뜬다. 현재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들이 보여지는데 '사진보관함'(②)을 누르면 오른쪽에 현재 사진보관함에 저장된 파일의 종류와 크기가 표시된다.




'iCloud Drive'와 '책갈피'에 체크하고 '닫기'를 누르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 설정이 끝난다.



* 여기서 잠깐!



위에서 병합한 크롬의 '즐겨찾기'를 사파리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위 화면과 같이 '설정 > iCloud'에서 '사파리'를 'ON'으로 켜두어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동기화된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설치가 완료되면 위 화면과 같이 윈도우 탐색기에 'iCloud Drive' 폴더가 생겼다.

아이클라우드(iCloud)에 파일을 저장하고 싶을 땐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 폴더에 드롭하면 된다. 아니면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면 된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위 화면과 같이 '해피해피블로거_커피맨 로고'파일을 복사하여 넣는다.




'아이클라우드'( www.icloud.com )에 접속하여 'iCloud Drive'를 클릭하면 PC에서 붙여넣은 파일이 동기화되어 복사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앞으로 어떤 종류의 파일이라도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통해 '아이클라우드(icloud.com)에 저장할 수 있다.




아이폰(iPhone) 홈화면에서 '설정'(①)을 눌러 '설정' 화면이 뜨면 'iCloud'(②)를 터치한다.




'iCloud' 화면이 뜨면 'iCloud Drive'(③)를 눌러 'iCloud Drive'(④), '홈 화면에서 보기'(⑤)를 '켠다'




'iCloud Drive' 화면에서 맨아래에 있는 '셀룰러 데이터 사용' 메뉴는 꺼두도록 하자. 

데이터 무제한 이용이 아닌 경우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통한 파일 전송으로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

설정이 완료되면 위 오른쪽 화면과 같이 'iCloud Drive' 아이콘이 아이폰 홈화면에 생긴다. 




아이폰 홈화면에 생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아이콘(①)을 터치하여 'iCloud Drive'(②)에 접속하면 조금 전에 PC에서 업로드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한번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애플 홈페이지에서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다운받아 PC에 설치한다.

2. 아이폰 홈화면에서 'iCloud Drive' 화면으로 들어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홈화면에서 보기'를 '켠다'

3. PC나 아이폰에서 자유롭게 아이클라우드에 파일을 올리거나 다운받을 수 있다.



이상으로 '아이폰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 사용방법'에 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지난 '아이클라우드 사용방법' 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이 기회에 다시 한번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의문점을 남겨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8)

  • 뷰티스탈
    2016.02.25 20:33 신고

    책 내셔야할 것 같아요~!^^ !!!

    • 2016.02.25 21:41 신고

      ㅎㅎ 과찬이세요.. 뷰티스탈님...
      티스토리까지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컨디션은 어떠세요?
      빨리 좋아지셔야 할텐데..

  • 뷰티스탈
    2016.02.28 14:18 신고

    덕분에 괜찮지유~^-^!*

    • 2016.02.28 15:50 신고

      티블로그에 댓글 다실려면 불편하실텐데 ..
      제가 괜히 불편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
      복 받으실 거예요, 뷰티스탈님 ^^

  • 바람바람
    2016.03.07 12:53 신고

    안녕하세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관해서 잘 배웠습니다.
    그런데 내 아이폰에 있는 파일(동영상, 기타 문서 파일 등)을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2016.03.07 13:07 신고

      안녕하세요? 바람바람님.
      제 글 '아이클라우드 사용방법 #1/2' (http://www.icoffeeman.co.kr/99)를 참고하세요. 설정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켜고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항목 중 사진(동영상)을 포함 필요한 항목을 켜시면 됩니다. 그럼 자동 백업됩니다.

      좀 더 편하게 선택해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려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PC버전을 설치하고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저장을 원하는 파일들을 복사해 넣어시면 됩니다 ^^

  • 깡재
    2016.03.08 20:44 신고

    안녕하세요 아이폰 유용한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
    문의가 있어서 그렇는데, 엑셀을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로 연동을 하여 사용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핸드폰으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엑셀을 열면 숫자 수식이 pc와 다르게 보이는데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 2016.03.08 21:25 신고

      댓글을 보고 방금 제가 직접 해 봤는데 저는 괜찮습니다.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군요.
      그렇지만 앱스토어에서 엑셀을 받아 설치해서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엑셀 파일을 한번 열어보세요. 그것도 안되면 앱스토어에서 애플 넘버스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엑셀파일을 넘버스로 불러보세요.. 방금 그렇게 하니 이것도 잘 되네요.. ^^

  • 아이폰초보
    2016.05.31 22:16 신고

    도움 감사드려요

  • 김동
    2016.07.03 01:31 신고

    반대로 아이폰에 저장된 사진을 핸드폰내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로 옮길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 2016.07.03 23:46 신고

      아이폰 설정화면에서 설정>iCloud>사진>icloud 사진 보관함을 켜시고(On), 설정>iCloud>icloud Drive>icloud Drive 를 켜시면(On) 됩니다.

      그러면 내 아이폰 사진보관함에 있는 사진들이 자동으로 아이클라우드로 업로드되는데 이 때 주의하실 점은 무료로 제공되는 아이클라우드 공간이 5GB밖에 안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사진을 많이 찍으신다면 이 무료공간이 금방 찰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 리얼
    2016.11.07 11:22 신고

    안녕하세요~ 아이클라우드 초보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그런데 아이폰 설정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켜도 <홈화면에서 보기>가 없어서 홈화면에 아이콘을 깔수가 없는데 왜그럴까용? ㅜㅜ

    • 2016.11.07 11:30 신고

      안녕하세요? 앱스토어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pc버전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리얼
    2016.11.07 11:41 신고

    빠른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근데 앱 스토어에 검색해봐도 애플에서 제공하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앱은 안보이네요 ㅜㅜ 유료앱만 있구요. ㅜㅜ

    • 2016.11.07 11:49 신고

      이상하군요. 혹시나 해서 앱을 삭제하고 다시 앱스토어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라고 검색해서 설치를 했거든요

  • 리얼
    2016.11.07 12:47 신고

    알아보니 ios 버젼 문제인거 같아요 ㅜㅜ ios8 이상은 지원되는줄 알았는데 (제껀 8.1.1) 안되나봐요 .. ㅜㅜ 업글해야 되나봐요. 빠른 댓글 감사드립니다!!

  • 배쥬
    2017.08.28 13:47 신고

    궁금한것이 있어 글 남깁니다
    아이폰 내 사진을 클라우드 드라이브에서 보려고 하는데
    설정-사진-사진보관함 on
    설정-클라우드-drive on
    모두 설정했는데 처음 삿을때 이용햇던 사진 2개만 잇고
    그 이후 사진은 업로드가 안됩니다..왜그러는지 알 수 있을까요?

Designed by JB FACTORY